티스토리 뷰
자리톡 월세 환급 신청방법에 대해 대상, 조건, 혜택 등 자세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무료로 이용 가능한 '자리톡' 어플을 활용해 매우 쉽고 빠르게 환급신청을 할 수 있는데, 연말정산 시 최대 17% 세액공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조건에 해당되시는 분들은 무조건 이용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환급금 신청 기간은 최대 5년이라고 하니, 잊지 말고 서둘러 신청해 보세요!
자리톡?
자리톡은 임대인과 임차인이 셀프로 실행하기 복잡한 임대차 계약 관련 업무들을 각자의 포지션에 맞게 관리할 수 있는 어플입니다. 심지어 무료로 사용할 수 있어서 더욱 좋은데요. 임대인과 임차인에 대해 어떤 용무가 가능한지 확인해보겠습니다.
1) 임대인
- 전월세/임대차 신고 : 전월세, 임대차 신고의 경우 홈택스 신청이나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는데요. 홈택스는 공동인증서가 필요하고, 주민센터는 직접 가야한다는 단점이 있었지만, 자리톡 앱을 사용하면 공동인증서나 방문 필요 없이 계약서 사진을 첨부하여 신고할 수 있으며, 전월세 신고 수수료도 면제가 됩니다.
- 임대인 커뮤니티 : 임대인들이 모인 커뮤니티가 있어서 서로의 노하우와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 자동 수납관리 : 매달 월세 수납 관련해서 일일이 챙기기 어려울 수 있는데, 자리톡에서는 매달 알림을 보내주고 모바일 임대장부를 자동으로 작성해줘서 연체될 걱정이 없습니다.
- 공실문제 : 공실이 생기면 직접 발품을 팔아 해결해야 하는데, 인근 부동산 20군데 가량을 한 번에 등록해 줘서 빠르게 공실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 고지서 발송 : 카톡으로 고지서를 발송해주기 때문에 연체될 걱정이 대폭으로 줄어듭니다. 또한, 귀찮으신 분들은 선택적으로 알람을 끌 수도 있습니다.
- 계약종료일 알림 : 전세나 월세의 계약이 종료되기 전에 미리 알림으로 알려주어 중요한 임대 일정을 챙길 수 있습니다.
2) 임차인
- 월세환급 : 월세 세액공제와 5년분의 소급 청구가 가능하며, 자리톡 고지서 서비스를 이용 시 월세를 최대 12% 환급해 줍니다.
- 자리페이 : 자리페이라는 월세 카드결제 서비스를 이용하면, 카드 실적과 동시에 최대 17%의 월세 환급이 가능합니다.(최대 8개월 무이자 할부 가능)
- 전월세 임대차 신고 : 주민센터 방문이나 공동인증서 없이 계약서 사진만으로 확정일자, 전입신고 처리가 가능합니다.
- 월세 고지서 : 깜빡하고 월세가 밀릴 일 없게 고지서 알림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 민원 접수 : 임차인으로서 거주하다 보면 임대인에게 전하고 싶은 말들이 있는데 편하게 자리톡 어플로 민원을 접수할 수 있습니다.
자리톡 월세 환급?
자리톡 월세 환급은 월세환급 신청을 무료로 대행해주는 서비스로, 어플로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때가 되면 임차인으로서 지불했던 월세를 소득에서 공제해주는 '월세세액공제'라는 제도가 있는데, 기존에 홈택스로 신청하던 방법을 자리톡을 통해 훨씬 더 편하고 쉽게 신청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최대 450만원까지 대행이 가능하고, 현재 시점이 아닌 과거의 월세 계약도 5년 이내라면 경정청구 신청이 가능합니다.
자리톡 월세 환급 조건
► 무주택 세대주 혹은 세대원
► 주택관련한 공제 혜택이 없는 세대주의 세대원
► 연 소득 7천만 원 이하 근로자
► 종합소득금액 6천만 원 이하(근로소득, 사업소득, 프리랜서 수익 전체)
► 85m2 이하 주택 거주자 혹은, 4억원 이하 주택 거주자(오피스텔, 고시원)
► 임대차 계약서 상의 주소와 일치한 주소지
► 전입 신고 후 세액공제 신청 가능
자리톡 월세 환급 혜택
총 급여 5,500만원 ~ 7,000만원 이하 | 총 급여 5,500만원 이하 |
연간 월세액 750만원 15% 공제 | 연간 월세액 750만원 17% 공제 |
혹시라도 월세 세액공제에 해당되지 않는다면 월세 소득공제로도 신청할 수 있는데요. 세액공제와 소득공제에 대한 차이는 아래에서 더욱 자세히 작성해 두었으니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자리톡 월세 환급 신청방법
자리톡 앱 설치 후 접속 > 임대인, 임차인, 중개인 중 항목 선택 > 전월세 비용 입력 > 계약정보 상세 입력
항목 선택까지는 쉬운데 전월세 비용 입력 부분에서 헷갈리실 수도 있을 것 같아 덧붙이자면, 전월세 비용은 보통 선불로 되기 때문에 임대유형을 선불 > 보증금, 임대료, 관리비, 월세 납입일을 계약서와 동일하게 입력 후 금액 확인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다음 계약정보는 거주 주소와 세부 정보를 정확하게 적어주시면 됩니다.
월세환급의 경우, 5년 이내에 월세를 살았던 이력이 있다면 월세 세액공제에 대한 경정청구가 가능하니 절대 잊지 말고 신청해 보세요!
함께 보면 도움되는 정보